무가를 불렀던 무당은 물론이고 굿판에 참여해 무가를 향유했던 사람들이 모두 바리공주의 전승과 변이에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원저자가 없듯이 구비문학에서는 원본의 개념도 성립하지 않는다. 『바리공주』, 『바리데기』, 『바리덕이』 등 제목이 다양한 것도 그 때문이다. 입
무가에 대한 연구는 주로 무속 신앙 면에서 고찰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사랑하던 김씨 낭자와 부부생활을 하기는 했지만 그들의 생활은 부인이 헤어질 것을 제안하고 이를 조신이 흔쾌히 받아들일 정도로 괴로운 나날들이었다. 이러한 삶에 대한 가상의 체험을 한 조신은 인생의 고통이 탐욕과 집착에서 나오는 것임을 깨닫고, 잘못을 뉘우쳐 정토사를 세우는 등 이전과 다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
무가나 신의 근본과 신의 행적을 노래하는 서사무가, 그리고 신의 모습을 보여주고 신의 행적을 행위로써 제시하는 희곡무가의 원형이 싹텄을 것이다. 최래옥,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
계승되어야 할, 우리 겨레가 일찍부터 실행하고 생각했던 효의 모습과 효 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효의 현대적 수용을 위해 전자에 비중을 두어 효행담으로서의 효선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세속적 윤리와 종교적 신앙과의 관계
원래 불교는 세속과 초세속을 구별하여 초세속을 진실한 세계로 간
무가의 쇠퇴
이처럼 고대부터 우리 민족과 함께 했던 무가는 오늘날은 일상생활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매체에서 비춰지는 무속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국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Ⅰ. 무가의 전반적 특징
무가는 무당에 의하여 무속적 의례에서 가영되는 구비물이다. 무가는 '무'라는 특수한 부류의 전유물이며, 일반 대중이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무가의 일부분이나 서사무가의 내용이 민중에게 전파되기는 하지만 무가는 아니다. 무가는 '무'라는 전문직업인에 의하여, 무로